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도서주문 서점전용
  • Home
  • 고객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도서의 서지정보, 소개글, 목차 등 유용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매체이론의 지형도 I
  • 브레히트에서 보드리야르까지
상품상세정보
저자 안성찬,박배형,윤미애,황승환
분류 사회과학 > 사회과학일반
ISBN 9788952118950
초판발행일 2018.05.30
최근발행일 2023.02.25
면수/판형 432(쪽) / 국판[148*210]
네트워크로 연결된 오늘날의 문화현상들이 모호하고 자의적인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문화의 개념 또한 다루기 어렵고, 문화에 대한 학문적 모델을 만들어내는 일도 쉽지 않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문화적 사건은 매체 안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문화의 본질, 특징, 상태, 기능 및 기능방식은 바로 그러한 매체와의 밀접한 연관 속에서 형성된다. 문화는 매체를 빼놓고는 생각...

네트워크로 연결된 오늘날의 문화현상들이 모호하고 자의적인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문화의 개념 또한 다루기 어렵고, 문화에 대한 학문적 모델을 만들어내는 일도 쉽지 않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문화적 사건은 매체 안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문화의 본질, 특징, 상태, 기능 및 기능방식은 바로 그러한 매체와의 밀접한 연관 속에서 형성된다. 문화는 매체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근래에 들어와 매체학은 문화라는 복합적 현상에, 그리고 문화학은 매체라는 복합적 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다. 하지만 백 년이 넘는 전통을 지닌 문화학이 확고한 학문적 위상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자신이 매체와 맺고 있는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고유한 담론을 발전시켜온 데 비해, 연륜이 짧은 매체학은 이제야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이 책은 매체이론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학문적 대가들의 대표적 텍스트를 선정해서 엮은 것이다.

이 책은 기초적 논의에서부터 오늘날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여러 주제에 이르기까지 매체이론의 여러 영역을 아우르는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는 관련 주제를 대표하는 이론가들의 대표적인 텍스트를 싣고 있다. 또한 각 장의 서두에는 해당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각 텍스트의 핵심내용, 그리고 각 텍스트들의 연관성을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독자들에게 매체이론의 전개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일차문헌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와 동시에 매체이론의 전반적 면모와 핵심주제들을 조망할 수 있는 시야를 열어준다는 데 이 책의 미덕이 있다.

REVIEW
도서 구입문의

02-889-4424

평일: 오전 09:00 ~ 오후 06:00
점심: 오후 12:00 ~ 오후 01:00
무통장 입금정보

079-01-342071

농협
예금주: 서울대출판문화원